옥외광고의 모든 것 !
이제 ~ 우리 함께 아름다운 간판을 만들어 보아요!
간판 클리닉센터란?
1. 간판정비사업으로 도시정화계획에 기여
1) 세계화에 따른 도시 정체성 구축이 국가적 경쟁력으로, 획일화된 간판정비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역 마다의 고유한 정체성과 업소별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여 야간경관, 건물과 거리와의 조화를 고려한 간판정비를 추구한다.2)간판의 불법성 고지와 인지, 업주의 인식을 개선시키고 독창적인 디자인과 제작에 그치지 않고 유지보수와 관리방안을 체계화 운영한다.
2. 지구환경 정화에 기여
1) 에너지 절약 및 아름다운 도시경관과 안전한 거리조성에 기여한다.2) 간판 관련 오브제의 예술적이고 과학적인 시도와 접근을 통해 다양한 상품개발 추진
옥외광고물 법령의 이해
1. 총 칙
1) 법규의 근거2) 법률의 연혁
3) 법률의 목적
4) 적요상의 주의
5) 최근 개정된 법령의 주요사항들
6) 법·령·조례의 체계
7) 용어의 정의
8) 옥외광고물의 분류
9) 광고물 등의 표시방법 규정 체계
2. 허가 및 신고
1) 광고물등의 허가·신고2) 광고물등의 허가 신고 간주(看做)제도
3.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1) 광고물등의 표시방법2)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3) 종류별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4. 표시방법의 완화
1) 표시방법의 완화2) 간판표시 계획서
5. 광고물등의 금지 및 표시방법의 강화
1) 광고물등의 금지·제한2) 광고물등의 특정구역 지정 및 표시방법
6. 광고물등의 자율관리구역 및 광고물등 정비사업구역
1) 광고물등의 자율관리구역2) 광고물등의 정비시범구역
3) 광고물등의 자유표시구역
4) 금지광고물등
7. 공공목적 및 기금조성용 광고물등의 설치
1) 다른 법령, 국가 등의 광고물 제한8. 옥외광고 관련 위원회
1) 광고물등의 심의2) 적용배제
9. 안전점검
1) 광고물등의 안전점검10. 불법 광고물등의 제거 등
1) 위반 등에 대한 조치11. 옥외광고사업의 등록 및 교육 등
1) 옥외광고사업의 등록
옥외광고물 관계법령
1. 관계 법규
1) 광고물등의 표시기간2) 주요 국제행사와 옥외광고사업 수익금의 산정방법 및 배분방법
3) 기금조성 옥외광고물의 종류
4) 광고물등의 안전점검의 기준
5) 이행강제금 부과기준
6) 옥외광고사업의 기술능력 및 시설기준
7) 등록취소 및 영업정지 처분의 기준
8) 과태료의 부과기준
서식 - 1 옥외광고물등 표시(허가·신고/변경/연장)신청(신고) 및 안전점검 신청서
서식 - 2 옥외광고물등 표시 허가증(신고증명서)
서식 - 3 광고물 관리자 변경 신고서
서식 - 4 옥외광고물등 안전점검증명서
서식 - 5 옥외광고사업(신규등록/변경등록/휴업/폐업/재개업) 신청서(신고서)
서식 - 6 옥외광고사업 등록증
서식 - 7 옥외광고사업 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옥외광고물 디자인 및 실무이론
1. 옥외광고물(간판) 디자인
1) 간판의 의미2) 간판디자인의 범위와 위상
3) 간판의 역사
4) 간판과 도시환경과의 관계
2. 간판 디자인의 기본요소
1) 점, 선, 면2) 입체
3) 조화, 균형, 리듬
4) 타이포그래피
5) 색채
6) 픽토그램
7) CIP
8) 조명
9) 재료
옥외광고물 시공
버디 시스템(Buddy System)
1. 안전매뉴얼 제작과 사용자2. 광고물 작업 현장 위험성 평가의 주체
3. 로프하강으로 인한 시공에 대한 자신감과 안전성
4. 달비계 하강
5. 안전벨트와 샤클 하강기 하강
6. 산업로프(자일) 하강(Rope access)
7. 기본 기술 / 훈련(Basic techniques / manoeuvres)
8. 구조(Rescue)